조례군

『조례군(R)』이란?

 

『조례군』은 2000년부터 야마가타현 사카타시와 공동 개발을 진행하여, 실제 법제 집필을 담당하고 있는 직원의 발상이나 시점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개발한 시스템입니다.

 

『조례군』 세가지 특징

「법제 집무 지원」

『조례군』에서는, 개정문/신구 대조표를 자동 생성할 수 있으며, 예규 정밀 조사, 법제 집무 사전 등, 다양한 기능으로 법제 집무를 종합적으로 지원합니다.

「즉시 갱신」

시행일에 맞춘 즉시 적용이 가능하므로, 항상 최신 예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원화된 관리」

예규집을 데이터 베이스화하는 것으로, 업무의 일원화된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실무에 맞춘 법제 집무를 종합적으로 지원합니다.

 

『조례군』 현재까지의 흐름

2000년 야마가타현 사카타시와의 공동 개발로 『조례군』이 탄생하였습니다.
2001년에 개발이 완료된 『조례군』은, 수 차례의 업그레이드를 거듭하여 지자체를 비롯한 각종 단체에서 예규·규칙 관리 시스템으로서의 인지도를 높혀, 많은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06년에는 대규모 개발을 실시하여, 시스템을 WEB화 하였습니다. 별표의 일부 개정이나 복합 개정에도 대응하며, 가장 진화된 시스템으로서 업계를 주도해왔습니다.
그 결과, 2009년 11월에는 업계 최대인 (주)교세이와 업무 제휴를 맺고, 시장을 확대하였습니다.
(주)교세이에 의한 판매를 포함하여 현재 전국 약 180개 단체에서 『조례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조례군』을 잘 부탁드립니다.

 

청사 내에서의 예규집 갱신

『조례군』은 예규집·규칙집 데이터를 XML 형식으로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개정 작업이나 공개를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법제 집무 지원

개정문이나 신구 대조표를 개정 내용을 바탕으로, 법제 집무 규칙에 맞추어 시스템이 자동 작성됩니다.

즉시 갱신

『조례군』에서는 시행일 당일이 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개정 내용을 연행 예규에 적용하므로, 항상 정확한 예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원화된 관리

『조례군』에서는 예규 개정·갱신은 모두 시스템 상에서 관리하므로 개정되는 양·갱신 횟수에 따른 비용 변동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법령군(법제집무실)

법제 집무 지원실에서는 법제 집무 업무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보에 게재된 법률이나 법령 등을 법제 집무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간단하게 정리한 『법령 개정 장부』 등을 공개하고 있습니다.